Entity 선택 함수
1. entsel
(1) 기능
뒤에 오는 ""안의 문자열을 출력하며, 한번에 하나의 Entity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선택 후 Entsel은 자동으로 종료되며, ""안의 문자열을 생략할 경우 "Select object:"가 자동으로 출력됩니다.
(2) 사용법
(entsel "Message")
(3) 예
(setq a (entsel "\n Select Object : "))
(<Entity name: 3310500> (196.153 148.687 0.0))
2. ssget
(1) 기능
entsel와는 다르게 함수 뒤에 ""를 사용하여 Message를 사용할 수 없으며, 한번에 하나 이상의 Entity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또한, 선택 Mode를 옵션에 따라서 Window, Crossing, Last의 세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.
선택 모드 옵션을 생략할 수 있으며, 실행 후("Select object:")에도 옵션을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.
한 개 이상의 Entity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, 자동으로 종료되지 않으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이나 Enter를 통해서 사용자가 종료해야 합니다.
Mode |
설 명 |
C |
걸치기 선택 |
CP |
다각형 선택(지정된 다각형의 내부 및 걸쳐 있는 모든 객체) |
F |
울타리 선택 |
I |
묵시적 선택( PICKFIRST가 유효한 동안 선택된 객체) |
L |
데이터베이스에 추가된 마지막 가시적 객체 |
P |
작성된 마지막 선택 세트 |
W |
Window 선택 |
WP |
WPolygon (지정된 다각형 내부의 모든 객체) |
X |
전체 데이터베이스. X 선택 방법을 지정하고 filter-list를 제공하지 않으면, ssget은 꺼져 있거나, 동결 또는 가시 화면에서 벗어나 있는 도면층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여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요소를 선택합니다. |
:E |
커서의 객체 선택점 내의 모든 것 |
:N |
ssnamex를 호출하여 ssget 작업 중에 선택된 요소에 대한 변환 행렬 및 컨테이너 블록에 대한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. 이 추가 정보는 Window, 걸치기 및 점 선택과 같은 그래픽적 선택 방법을 통하여 선택된 요소에 대해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. 다른 객체 선택 방법과 달리, :N은 선택 세트 내의 동일한 요소 이름을 가진 다중 요소를 리턴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BlockReference, PolygonMesh, 또는 구식 유형의 폴리선과 같은 복잡한 요소의 하위 요소를 선택하는 경우, ssget은 하위 요소가 이미 선택되었는지 결정할 때 이 하위 요소를 검색합니다. 그러나, 실제로 ssget은 주 요소(BlockReference, PolygonMesh, 등)를 선택 세트에 추가합니다. 이 결과는 선택 세트 내의 동일한 요소 이름을 가진 다중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. (각각은 ssnamex가 보고할 다른 하위 요소 정보를 갖게 됩니다) |
:S |
단일 선택만 허용함 |
객체 선택 방법을 지정하는 문자열. 적합한 선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(2) 사용법
(ssget)
(ssget Mode Point-1 Point-2)
* Point-1, Point-2는 생략 가능
(3) 예
(setq a (ssget)) |
|
(setq b (ssget "w")) |
|
(setq c (ssget)) |
Command: (setq c (ssget)) Select objects: c First corner: Other corner: 2 found |
3. ssget "x"
4. entlast
(1) 기능
도면에서 가장 마지막에 생성된 요소(Entity)를 선택합니다.
""안의 Message는 사용할 수 없으며, Entity를 선택한 후 자동으로 Entity의 이름을 출력합니다.
사용법이 간단하여, 개인적으로 가장 즐겨 쓰는 엔티티 선택함수입니다.
(2) 사용법
(entlast)
(3) 예
(setq a (entlast))
5) sslength
6) ssname
7) entget
8) grtext
9) entnext